다이어트 중에 맛있는 음식이 먹고 싶으신가요?

피스타치오(Pistachio)를 먹어보세요!

노출의 계절, 여름이 찾아오면서 체중감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적절한 식품 섭취가 중요하다. 견과류 중 가장 낮은 열량으로 스키니 넛(Skinny Nut)이라고도 불리는 피스타치오를 소개한다. 피스타치오는 유일한 녹색 견과로 그 향과 식감이 독특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국산 피스타치오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열량이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지속시켜 주는 등 다이어트에 최적화 된 식품이다. 미국에서는 미스 캘리포니아와 미스 아리조나 대회의 공식 스낵으로 피스타치오가 등록되어 있을 정도이다.

The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52명의 비만 남성과 여성에게 무염 피스타치오 240칼로리와 프레첼 220칼로리를 포함시켜 하루 권장 칼로리보다 500칼로리가 더 적은 식단을 매일 제공하여 12주 후 측정 했을 때, 두 그룹 모두 체중이 줄었지만 피스타치오를 섭취한 그룹의 체중이 더 많이 줄어든 결과를 보였다. 실험을 실시한 리(Li)박사는 피스타치오가 체중 조절에 효과적이며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킬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해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와 미국 맨즈헬스가 피스타치오 섭취를 통해 체중감량에 성공한 2인을 인터뷰하였다. 노출의 계절, 여름 시즌에 맞춰 이들의 이야기를 읽어보며 체중감량에 대한 팁을 얻어보자. 더 자세한 이야기나 또 다른 사람의 다이어트 성공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피스타치오 협회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확인 할 수 있다. (http://www.americanpistachios.kr)

가렛 버프(Garreth Bruff) –  남성
저는 46살의 중년 슬럼프에 빠져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직장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고 통근에만 3시간이 걸렸죠. 10대에 들어선 자녀도 두 명이 있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운동할 시간을 만드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어느날 저는 더 이상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곧장 다이어트와 운동 계획은 짜는데 도움을 줄만한 영양사에게 찾아갔죠. 계획에 적혀진 운동은 일주일에 8시간이었는데 처음에는 무리한 스케쥴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하지만 하루 단위로 쪼개어 나눠보니 불가능한 계획도 아니더군요. 영양사는 끼니 사이에 40그람 정도의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먹으라고 조언해주었어요. 피스타치오가 건강한 지방산과 단백질 항상화 성분을 천천히 발생시켜준다고 하였죠. 운동과 식단을 계획에 따라 조절하면서 저는 체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업무 능력까지 향상되는 기분이었어요. 저는 지금 5개월정도 계획을 따르고 있는데 벌써 13kg이나 감량했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저의 체력과 에너지가 최상의 상태라는 것이죠.

파티 벤제부어(Fathi Bendjebbour) – 남성
제 이름은 파티, 나이는 39살이며 전 프로 핸드볼 선수입니다. 선수생활을 그만둔 후 저는 사무직 업무를 시작하였는데, 이 때에 18킬로 나 살이 쪘습니다. 어느 날 저의 가장 친한 친구가 두 명 이 ‘20km드 파리’ 경주에 함께 참여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저는 출전 결정을 내리면서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양소 섭취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아침 6시부터 30분간 달리기를 한 후, 집으로 돌아와서 추가 운동을 했습니다. 아침 식사로는 씨앗과 곡물, 건과일과 피스타치오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여 먹었습니다. 저는 많은 조사를 통해 피스타치오에 단백질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영양소들은 저의 도전을 위해 필요한 영양소였습니다. 1년간의 준비를 마치고 저는 1시간 19분 만에 "20km드 파리"를 주파 했습니다. 결승선을 통과했을 때 수천 명의 관중들이 환호를 해 주었고 이것은 굉장한 경험이었습니다.

 한국에서도 다이어트에 관한 피스타치오의 영양 성분이 널리 알려지면서 소비량과 함께 수입량도 증가하고 있다. 산림청이 집계한 지난 2016년 피스타치오 연간 수입량은 5년 전인 2011년에 비해 83.4% 늘어난 508t이나 된다. 또한 한 대형마트 관계자에 따르면 피스타치오 매출은 2011년 전체 매출의 0.3%에서 지난해 6.2%로 급증했다. 특히 작년도 수입된 피스타치오의 약 94.9퍼센트가 미국에서 수입 된 피스타치오로 집계되었다. 미국은 세계에서 상품용 피스타치오를 가장 많이 생산하는 국가로서 2016년 추정 생산량은 9억 파운드(40만 8천톤)이다. 미국산 피스타치오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에서 주로 재배된다.

최근에는 피스타치오 아이스크림,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디저트 등 다양한 제품들이 개발 되어 출시되는 등 한국 시장에 녹색 피스타치오를 활용한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스타치오 밀크나 피스타치오를 포함한 믹스넛 제품 등을 통해 이번 여름 건강한 몸매를 가져보자.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American Pistachio Growers)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APG)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에 근거를 둔 피스타치오 재배농가, 가공업체, 파트너 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는 국내 및 해외 시장 마케팅, 피스타치오의 영양에 관한 연구, 정부 관련 업무, 제품 개발, 시장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합니다. www.AmericanPistachio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