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를 통해 밝힌 피스타치오를 근무 중에 먹어야 하는 놀라운 이유

피스타치오를 즐겨 먹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반길만한 새로운 연구가 최근 진행되었다. 그 동안 피스타치오의 풍부한 영양 및 효과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번 연구는 미국 전역에서 조사를 진행 했다는 점에 특히 주목할 만하며, 피스타치오가 뇌 능력 향상과 집중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흥미로운 사실을 밝혀 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이와 더불어 견과류의 높은 칼로리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해 프랑스의 한 연구팀이 실시한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이 연구에서는 실험군에게 매일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섭취하게 하였는데 그 결과, 실험군의 체중은 증가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부족하기 쉬운 주요 영양소들이 섭취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피스타치오, 회사원들이 점심시간까지 최적의 집중도를 발휘할 수 있도록 돕다.
미국 전역에서 실시된 이 조사는, 아침 식사를 거른 1,000명의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사이에 42그람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도록 하였다. 피스타치오를 섭취하기 전의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조사 참가자의 92%는 “점심 식사 전에 배고픔을 느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웠던 적이 있다”고 대답했다. 또한, 80%는 “거의 매일 점심 식사 전에 배고픔을 느꼈다”고 응답하였다.  

조사에 참가한 회사원들에게 피스타치오를 아침과 점심 사이에 섭취하게 하고 그 이후에 설문을 실시한 결과,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섭취하는 것은 오전 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조사 참가자 중 92 %가 피스타치오를 아침과 점심 사이에 섭취할 경우 "많이 또는 아주 많이" 업무 중 집중력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것이다.

미국 멘즈헬스와 건강 잡지 ‘SELF’의 영양 전문가인 마이크 러셀(Mike Roussell) 박사에 따르면 이러한 결과는 놀랄 일이 아니라고 한다. 그는 "아침 식사를 거르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하지만 아침과 점심을 챙겨 먹더라도 부식한 식사를 하여 허기를 충분히 달래지 못하는 것도, 집중력 저하와 지나친 군것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라고 말했다.

러셀(Roussell)박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에는 포만감과 만족감을 주는 영양 성분들이 많아서 아침과 점심 사이 혹은 점심과 저녁 사이에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추천할만한 식품입니다. 최근 연구결과 역시 피스타치오의 섭취가 최적의 정신 상태와 집중력을 갖추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피스타치오는 특히 회사원들에게 최적의 간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북동부, 남부, 중서부 및 서부 지역의 사무직 종사자들은 주 2 회 이상 근무 중에 군것질거리를 찾는다고 한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수의 직장인들이 빵이나 과자 등의 간식보다는 몸에 좋은 간식을 찾는 추세이다. 이번에 실시된 조사 참가자의 90%는 피스타치오가 일반 간식류보다 더 건강한 식품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피스타치오, 뇌 활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원활한 업무 처리와 성공적인 하루를 보내기 위해 숙면을 취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을 소개한다. Loma Linda University (LLU)의 연구팀은 정기적으로 견과류를 섭취하면, 인지, 학습, 기억, 회상 및 기타 주요 뇌 기능과 관련된 뇌파가 증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실험에 사용된 여러 견과류들 중 피스타치오가 인지 과정, 정보 보존, 학습 및 지각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감마파를 가장 많이 생성했다고 한다.

위 연구를 위해 뇌파 신호의 강도를 측정해주는 뇌파 검사 (Electroencephalogram, EEG)가 사용되었다. 연구진은 이 뇌파검사를 통해 대뇌 피질 기능과 관련된 두피의 9 개 영역에서의 뇌파가 기록되고 관찰되었다고 설명했다.

LLU의 간행물 2017 년 11 월호에 실린 인터뷰에서 "이 연구는 견과류 섭취가 신체 활동뿐만 아니라 두뇌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주는 유익한 연구입니다 "라고 연구의 수석 연구원인 리 버크(Lee Berk) 박사는 말했다. 이 연구의 초록은 캘리포니아 샌디에고의 Experimental Biology 2017에서 발표되었으며 FASEB Journal에 게재되었다.
 
몸매관리와 영양소 섭취를 한번에 도와주는 피스타치오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고 포만감을 주면서 체중증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간식거리를 찾는다면 피스타치오를 눈 여겨 보아야 한다.  음식의 성지로 불리는 프랑스 리옹에 위치한 폴 보퀴즈(The Institut Paul Bocuse)가 에서 피스타치오에 대한 재미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4주간의 실험 기간 동안 연구진은 실험 참가자인 프랑스 여성들을 두 그룹으로 나눈 후, 한 그룹에는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비스킷을 간식으로 먹게 하였고, 또 다른 그룹은 볶은 피스타치오 (캘리포니아산)을 간식으로 먹게 하였다. 두 간식이 가지고 있는 칼로리와 단백질 함량은 동일했다. 참가자들은 일반식을 먹으면서 단백질 비스킷과 피스타치오를 각각 간식(각 315칼로리)으로 섭취하게 하였다. 실험 기간 마지막 날에 연구진은 실험 대상자들이 그 동안 섭취한 음식들의 리스트를 받고, 이들의 체중과 허리둘레 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실험 대상자 두 그룹 모두 체중이 변화하지는 않았지만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먹은 그룹은 4 주 후에 허리 크기가 전에 비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체지방 역시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먹은 그룹에서는 안정적인 변화량을 보일 뿐이었지만 대조군에서는 체지방이 약간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건강한 것으로 알려진 "단백질 비스킷”과 달리 피스타치오를 4 주 동안 먹은 사람들은 티아민, 비타민 B6, 구리 및 칼륨과 같이 여성과 남성에게 중요한 영양소 섭취량 증가가 확인되었다.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와 피스타치오의 영양학적 효과에 대한 여러 연구들은 피스타치오가 완벽한 간식거리로서의 이상적인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회사원 대상 조사는 포커스 비젼(Focus Vision)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미국 서부에 위치한 825 명 이상의 회원을 대표하는 비영리 단체인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Pistachio Growers)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 졌다. 이 연구에는 미국에서 재배된 피스타치오가 사용되었다. 폴 보퀴즈(The Institut Paul Bocuse)에서 진행한 연구는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및 미국 농무부로부터 연구 보조금을 지원받아 이루어졌다. 단, 그 어떠한 지원처도 연구의 데이터 수집, 분석 또는 해석에 관여하지 않았음을 밝혀둔다. Loma Linda University의 연구는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에서 그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은 독립 연구이다.

자료 문의: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김지남, 임재원 02.543.9380


  1. Study Finds Consuming Nuts Strengthens Beneficial Brainwave Frequencies, Loma Linda University Health News https://news.llu.edu/research/study-finds-consuming-nuts-strengthens-beneficial-brainwave-frequencies
  2. Nuts and Brain Health:  Nuts Increase EEG Power Spectral Density for Delta Frequency (1-3Hz) and Gamma Frequency (31-40 Hz) Associated with Deep Meditation, Empathy, Healing, as well as Neural Synchronization, enhanced Cognitive Processing, Recall, and Memory—All Beneficial for Brain Health. Berk, L., Lohman, E., Bains, G. et al. The FASEBJ., 31(1) Supplement 636.24 2017
  3. Effects of a Daily Pistachio (Pistacia vera) Afternoon Gouter on Next Meal Energy Intake, Satiety, and Anthropometry in Healthy Women.  Bellisle, F., Dougkas, A., Giboreau, A., et al. Presented at the Journee Francophones de Nutrition, Paris, December 14, 2017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American Pistachio Growers)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APG)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뉴멕시코에 근거를 둔 피스타치오 재배농가, 가공업체, 파트너 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는 국내 및 해외 시장 마케팅, 피스타치오의 영양에 관한 연구, 정부 관련 업무, 제품 개발, 시장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합니다. www.AmericanPistachio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