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피스타치오 추출물의 항균효과 발견…신(新) 치료법 개발에 중요

맛있는 간식으로만 여겨졌던 피스타치오의 추출물이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MRSA, 리스테리아 및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1)의 성장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항생제 내성 증가 및 새로운 치료법의 필요성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현 시기에 부합하는 중요한 발견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달 PLANTS를 통해 발표된 한 연구에 의하면, 이탈리아 메시나 대학(University of Messina)의 연구원들은 미국에서 자란 피스타치오에서 식품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건강 보호 화합물인 폴리페놀이 HSV-1에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고 농도였을 때 실험실 환경에서 바이러스를 완전히 줄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원들은 이 같은 결과를 감안할 때 피스타치오 추출물이 HSV-1 감염을 단독으로 또는 표준 항 바이러스 요법과 함께 치료하는 데 새로운 국소 또는 경구 약물 제형의 개발을 위한 훌륭한 후보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본 연구 이전에도 메시나 대학의 연구원들과 영국 노리치(Norwich)에 위치한 식품 연구소의 연구원들은 피스타치오에서 추출한 폴리페놀이 풍부한 추출물이 질병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 균주, MRSA 변종 및 리스테리아와 단순포진 바이러스를 포함한 그람 양성균(Gram positive bacteria)에 대해 살균효과가 있고, 이것이 식품 안전 분야 또는 MRSA의 국소 치료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과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ethicillin-resistant S. aureus, MRSA) 모두 다양한 피부, 호흡기 및 뼈 관절 감염, 심내막염, 균혈증 및 독성 쇼크증후군을 일으킨다. HSV-1은 구강 헤르페스를 유발하며 일반적으로 입과 얼굴 주위에 입술 물집과 단순포진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LANTS는 배양물을 HSV-1 바이러스에 감염시키고 다른 농도의 피스타치오 추출물로 처리한 내용에 초점을 뒀으며, 추출물의 최고 농도는 바이러스의 총 감소를 이끌어냈다. 초기 연구에서는 연구원들이 폴리페놀이 풍부한 추출물을 구운 피스타치오와 생 피스타치오에서 준비했다. 이 추출물들은 살균력을 확인하기 위해 몇번의 배양물 테스트를 거쳤다. 실험 결과 황색포도상구균과 리스테리아가 가장 민감한 균주인 것으로 확인됐다.

메시나 대학의 지우세피나 만다랄리 박사(Dr. Giuseppina Mandalari)는 “피스타치오 추출물은 HSV-1 감염(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해 새로운 국소 또는 경구 치료 뿐만 아니라 약물 내성 균주와 관련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연구자들은 피스타치오 추출물의 살균작용이 식품에서 일부 미생물의 성장을 조절해 식품 안전성을 향상시키고 포도상구균의 국소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낙관 중이다”라고 전했다.

최근 연구 결과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 환경에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기 위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로 제약 응용 분야에서 농축 피스타치오 추출물의 가능성을 계속 타진하는 한편, 피스타치오를 스낵으로 섭취해 건강에 유익한 기여를 할 수 있다. 피스타치오는 구리와 망간이 많고, 셀레늄, 아연, 리보플라빈 및 비타민E의 공급원으로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B6와 엽산, 철분이 풍부해 면역계의 정상적인 기능에도 일조한다.

아울러 약용 식물을 기본으로 한 전통 의약품은 수세기 동안 인류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됐지만 식물은 생물학적으로 활성 화합물의 풍부한 공급원이 될 수도 있다. 식물 유래 화합물의 항균 특성은 주로 지역 사회에서 발생한 감염 및 병원과 건강 관리 환경에서 생긴 감염 모두에서 항생제 내성 증가를 고려해 계속 연구되고 있다. 더 많은 질병을 일으키는 박테리아가 일반적인 치료법에 내성을 띄게 될수록 연구원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의약품 소스를 찾을 전망이다.

한편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American Pistachio Growers)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및 뉴멕시코에서 피스타치오 재배자, 가공업자 및 업계 파트너인 865명 이상의 회원을 대표하는 비영리 무역 협회다. 미국 피스타치오 협회 홈페이지에서 본 협회와 관련된 상세 정보 습득이 가능하다.

화요일, 8월 18, 2020

Hot Off the Press

화요일, 3월 3, 2020
최근 새로운 분석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배한 로스트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 용되는 “완전단백질”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로써 피스타치오도 퀴노아, 병아리콩, 그리고 대두와 같은 채식주의자 및 동물성 단백질을 원치 않는 사람들 에게 인기를 끄는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