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타치오가 체중 감량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 발표

 

규칙적인 피스타치오 섭취는 식단의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혈압을 낮추며, 행동을 통한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서 체중 감량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발표가 나왔습니다.

2020년 7월, Nutrients에 발표된 연구 내용에 따르면 식단에 미국산 피스타치오를 추가하는 것이 행동을 통해 칼로리를 제한한다는 맥락에 있어서 체중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더불어 혈압을 낮추는 등의 추가적인 건강상의 이점 또한 가지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그동안 여러 과학적 연구들을 통해 피스타치오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체중을 늘리지 않음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실제 환경에서 체중 감량 계획의 일부로 피스타치오의 역할을 연구한 것은 처음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의 연구원들은 미국산 피스타치오가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00명의 과체중인 사람들과 비만인 사람들 가운데 임의로 두 그룹을 나눠 조사했습니다.

모든 참가자들은 일반적인 식이조절에 대한 조언과 행동을 통한 체중 감량에 대한 조언 그리고 신체활동을 늘리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안내를 받았습니다. 참가자 중 절반 (피스타치오 그룹)은 매일의 식단에 1.5온스의 피스타치오를 추가하고, 나머지 절반 (통제집단)은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연구원들은 참가자들의 건강 정보, 식이요법 그리고 심혈관 질환 위험에 대한 실험실 테스트 결과를 4개월에 걸쳐 측정했습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두 그룹 모두 5% 정도의 체중이 줄었으며, 허리둘레 및 신체질량지수(BMI)가 크게 줄었습니다. 허리둘레와 신체질량지수는 비만을 가리는 척도일 뿐 아니라, 당뇨나 심장병과 같은 질병의 위험이 있는지 여부를 알려줍니다. 하지만 피스타치오 섭취 그룹에서는 단순 체중감소 외에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의 감소, 섬유질 섭취량 증가, 단 음식 소비량 감소 등과 같은 추가되는 이점이 보였습니다.

피스타치오 섭취 그룹은 또한 혈액 내 루테인, 알파 및 베타 카로틴의 항산화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더 높아진 효과를 보였으며 포화 지방산 대비 고도 불포화 지방산과 단일 불포화 지방산의 건강한 비율을 보였습니다

선임 연구원인 쉐릴 락 박사 (Cheryl Rock PhD, RD)는 “이 연구는 미국산 피스타치오 섭취가 체중 감량 다이어트의 구성요소가 될 수 있고, 주요 영양소 섭취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건강한 식이 패턴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증거를 제시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연구들은 미국산 피스타치오가 여러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진 영양소 덩어리임을 보여줍니다. 지난 3월, 피스타치오가 5세 이상의 어린이와 성인의 건강 유지를 위한 9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함유한 완전단백질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는 일리노이 대학에서 피스타치오의 단백질 품질을 분석하던 중 발견되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과 고도 불포화 지방산 및 블루라이트 및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식물성 영양소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과 비타민B6의 우수한 공급원입니다. 더 많은 정보와 연구결과는 미국피스타치오협회 홈페이지 (AmericanPistachios.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요일, 7월 30, 2020

Hot Off the Press

화요일, 3월 3, 2020
최근 새로운 분석 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재배한 로스트된 피스타치오가 일반적으로 통 용되는 “완전단백질”의 정의를 충족한다는 사실이 발표되었습니다. 이로써 피스타치오도 퀴노아, 병아리콩, 그리고 대두와 같은 채식주의자 및 동물성 단백질을 원치 않는 사람들 에게 인기를 끄는 몇 안되는 식물성 단백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